크롱의 사주스쿨

자 다시 만세력을 볼게요 아래 사주를 풀이하는 순서를 알려드릴께요

성격을 구성하는 것중에서 가장 강한건 월지에 있어요

그다음이 일지 월간이고 그 다음이 시주 년주가 됩니다 순서대로 보면 좋아요

한자 바로 위아래에 십성이란게 있는데 그것을 주로 해서 사주는 풀이하게 됩니다


십신이란 말그대로 10가지인데요 

비견, 겁재 

정인, 편인 

식신, 상관

정재, 편재

정관, 편관


이렇게 10가지가 됩니다


아래 사주는 비견이라는 월지를 가지고 있고 식신이 월간 일지에 있으니

비견과 식신의 성격이 강하다고 보면 되요 아래 간략하게 십성 특성 올립니다


비견이 월지니까 독립심이 강하고 자존심이 있어요 그다음으로 식신이 많으니

식신 성격이 강한데요 창작성이 좋고 매너있고 예의 있으면서 예술쪽에 재능이 있어요 






간단하게 보실려면 

비견, 겁재 - 고집, 주체성 

정인, 편인 - 공부, 이해

식신, 상관 - 표현, 예술

정재, 편재 - 재물, 기획

정관, 편관 - 정직, 의리


이런 특성이 있다 보시면 되겠고요 월지 중심으로 일지 월간 시주 순으로 보시는게 좋아요
자세한 내용 아랫글 한번 읽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 십성의 의미와 특성 

 

1. 정인(正印)

 

▶ 의미(意味)

 

일간을 생하여 주는 오행 중 음양이 다른 것을 말한다. 일명 인수(印綏)라고 한다. 나를 생하여 주는 어머니와 같이 자연의 생명을 영원하도록 하는 태양, 물, 공기 등이 인수의 의미를 지닌다. 나의 근원이 되어 출발하고 계승적인 의미로 보아 귀인(윗사람), 스승, 학문, 책, 문서, 도장, 서류, 진리 등이 정인에 해당한다.

 

▶ 특성(特性)

 

- 학문과 인의를 존중하며, 인정이 많고 종교적인 자비심이 많으며, 명예를 지키는 선비 기질을 지닌 보수적인 경향이 있다. 

- 어머니와 같이 편안하고 지혜로우며, 지나치게 편협된 생각으로 타인을 무시하고 마찰이 생기는 경향이 있다. 

- 계획과 설계가 좋으나 실천력이 부족하고 행동이 느린 성향이 있다.

 

 

2. 편인(偏印)

 

▶ 의미(意味)

 

일간을 생하여 주는 오행 중 음양이 같은 것을 말한다. 일명 효신(梟神) 또는 도식(倒食)이라고 한다.

효신은 올빼미를 말하는데 올빼미는 낮에는 잠자고, 밤에 행동하여 어머니의 자식 사랑이 변덕스러워 자기 자식을 잡아 먹고 부모에게 불효하는 대표적인 새로 편인의 특성에 부합하여 부른다.

도식은 질병의 신, 박복의 신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식신을 파괴하는 성분으로 재물과 처를 극하는 겁재를 도우니 간접적으로 재물과 처를 극하는 작용을 하는 것을 말한다. 

 

▶ 특성(特性)

 

 - 기회주의적 성향이 강하고, 사기와 허례의식이 강하며, 고독하거나 외로운 성향이 있다. 

- 불평불만이나 의심이 많으며, 대인관계가 불안하여 친하게 지내기 어려운 면이 있으며, 신경이 예민하여 타인에게 결계를 범하는 경향이 있다. 

- 통찰력이 있어 넓은 견문을 갖추는 면이 있다.

 

 

3. 정관(正官)

 

▶ 의미(意味)

 

 일간을 극하는 오행 중 음양이 다른 것을 말한다. 관은 자연계가 항구적으로 존속되기 위한 도요, 법이요, 질서요, 법칙이라 할 수 있다. 지구가 지축이 23.5도로 기울어져 있음이 관이 기울어져 있음이요, 천자에게도 도가 있다고 하는 것도 관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할 수 있다.

인간 사회에서도 항구적으로 존속되기 위하여 그 질서가 필요함인데, 그것이 도덕이요, 법률이 되는 것이니, 정관은 사주에서도 대단히 귀한 존재로 볼 수 있다.

 

▶ 특성(特性)

 

 - 품위와 인격이 있으며, 자비와 도덕심도 갖추고 있으며, 권위와 통솔력이 있으며 바른 생활을 하는 면이 강하다. 

- 명예와 질서를 존중하고 타인의 모범이 되며, 법도에 어긋남이 없어 청렴결백한 면을 지닌다. 

- 융통성이 부족하여 고지식하고 개혁과 변화를 싫어하고 보수적인 경향이 있다. 

 

 

4. 편관(偏官)

 

▶ 의미(意味)

 

 일간을 극하는 오행 중 음양이 같은 것을 말한다. 일명 칠살(七煞)이라고 한다.

자연계가 순환운동을 하며, 음양이 바뀌게 되는 것이니, 생하는 것이 있으면 반드시 사하게 된다.

아신(我神)을 생하는 인성이 있다면 편관은 아신을 무정하게 극하여 사하는 작용을 하는 것이다.

 

▶ 특성(特性)

 

 - 완고한 고집으로 강제성으로 타인을 지배하거나 독재력이 강한 면이 있다. 모험적인 면이 있으며, 성급한 감정으로 타인에게 이미지를 실추하는 경향이 있다. 

- 영웅적 기질과 카리스마를 가지며 매사에 조급하고 의리를 지나치게 강조하는 면이 있어, 법을 두려워하지 않는 경향이 있으며, 자기 과시가 많은 면이 있다.

- 비밀이나 약속을 잘 지키며 타인에게 아쉬운 소리를 잘 하지 못하는 경향도 지니며, 배짱과 담력을 지니고 있다.

 

 

5. 정재(正財)

 

▶ 의미(意味)

 

 일간이 극하는 오행 중 음양이 다른 것을 말한다. 자연계의 순환이 일정한 흐름을 유지하게 하는 것으로 의식주 생활을 위해 성실히 노력한 대가이며, 정식으로 혼례를 치르고 맞이하여 가정을 유지하는 처가 된다.

 

▶ 특성(特性)

 

- 성실하고 충직하여 사리분별과 판단력이 정확하며, 명예와 신의가 두터운 면이 있다.

- 바르게 살고자 노력하며 직장에서 성실히 일하며, 검소하고 저축을 꾸준히 하는 면을 지닌다.

- 부적절한 금전관계를 하지 않는 면이 있으며, 금전을 활용하는 면이 약하거나 인색하여 소심한 경향을 나타낸다.

- 타인을 잘 믿지 못하는 면이 있다.

 

 

6. 편재(偏財)

 

▶ 의미(意味)

 

 일간이 극하는 오행 중 음양이 같은 것을 말한다. 정재가 정당하게 얻는 것이라면 편재는 정상적인 이익을 초과하거나 부당한 방법으로 얻어지는 것이 된다.

 

▶ 특성(特性)

 

 - 아이디어와 활동력이 좋고, 대인관계와 외교 능력이 뛰어나며, 정당한 대가가 아닌 비정상적인 재화를 탐하거나 허황된 재물을 노린다.

- 다소 허풍이 심하고, 편파적인 성향이 있으며, 계산적인 면이 있어 비굴한 면도 지니어 타인의 비난을 받는 경향도 있다. 

- 재물을 탐하는 욕심이 많아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으며, 낭비가 심한 면이 있어 주색이나 잡기로 어려움을 겪는 경향이 있다.

 

 


7. 상관(傷官)

 

▶ 의미(意味)

일간이 생하는 오행 중 음양이 다른 것을 말한다. 상관은 사주에서 귀하게 여기는 정관을 해치고 상하게 함으로 붙여진 이름이다.

자연계의 순환이 생을 받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받은 것을 다시 내어 놓아 자연계의 존속함이 조화롭게 흐르게 되는 것이다.

 

▶ 특성(特性)

- 총명하고 재주와 재능이 뛰어나며 특히 언변이 뛰어난 면을 지니며, 주장이 강하여 시비를 초래하는 면이 있으며, 이에 오해가 따르는 면이 있다.

- 거만하고 불손한 성향이 있으며, 타인의 자존심을 건드리는 면이 있어 구설로 인한 화가 따른다.

- 변화에 대한 적응력이 좋으며, 임기응변이 좋아 어떠한 일도 감당하는 능력을 지니며, 승부욕이 강한 면이 있다.

- 비판적이고 반항적인 면이 있으며, 타인의 능력을 무시하고 인정하지 않는 면이 강해 청개구리식 기질이 있다.

 

 

8. 식신(食神)

 

▶ 의미(意味)

일간이 생하는 오행 중 음양이 같은 것을 말한다.

식신은 자연계의 만물이 사하는 것을 보호하는 작용이 있으며, 자신의 에너지를 소비하는 활동으로 의식주 생활에 필요한 재화를 얻는 경제적 활동으로 수성(壽星)이라고도 한다.

 

▶ 특성(特性)

- 예의가 바르고 풍류를 좋아하는 낙천주의적 면으로 너그러운 마음이 있다.

- 품어 나오는 세련미가 있으며, 문학과 예술적 감각이 뛰어나며, 가무와 예술을 좋아하고 창작성이 있으며, 올바른 소리를 잘하며 표현력을 지닌다.

- 적극적인 면이 부족하고 결단성이 약해 진취적이지 못한 면이 있으며, 다투거나 따지는 것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9. 겁재(劫財)

 

▶ 의미(意味)

일간과 동일한 오행으로 음양이 다른 것을 맗나다.

자연계에서 일정한 흐름을 유지하게 하는 재성을 극하게 되어 겁재라 한다.

 

▶ 특성(特性)

- 자존심과 아집이 강해 냉혹한 부분이 있으며, 강압적, 폭력적인 성향ㅇ르 드러내며 모험적인 기질이 있다.

- 끊고 맺음이 분명하며 리더쉽이 뛰어나며, 결단력이 있다.

- 승부 기질이 남달라 경쟁심이 강하며, 충동적인 성향이 있으며, 요행을 바라는 면이 있다.

- 솔직하며, 의리와 신용을 중히 여기며 강자에게 대항하고 약자에게 약한 면이 있다.

 

 

 

10. 비견(比肩)

 

▶ 의미(意味)

일간과 동일한 오행으로 음양이 같은 것을 말한다. '어깨를 견준다'는 말로 일간과 대등한 관계에 있는 것을 비견이라 한다. 

 

▶ 특성(特性)

- 독립성이 강하며 의지가 굳건하며, 고집이 세어 타인에게 굽히지 않는다. 주관성이 강하여 불화를 일으키기 쉽다.

- 자존심이 강하며, 의지하거나 지배당하지 않으며, 과감한 행동의 성향으로 결단력과 추진력이 있다.

- 공사를 구분하고 청렴하며, 바른말을 잘 하며, 자기가 싫어하는 일은 절대로 하지 않는다.

 



다음편에는 일주론에 대해 얘기해볼게요



초보자도 쉽게 만세력 보는방법 1<대운편>

초보자도 쉽게 만세력 보는방법 2<용어편>

초보자도 쉽게 만세력 보는방법 3<십신풀이편>

초보자도 쉽게 만세력 보는방법 4<일주풀이편>

초보자도 쉽게 만세력 보는방법 5<신살편>